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저소득층 임차가구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정부에서 전세계약을 위한 추가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전세자금이 부족한 청년층들을 위한 전용 상품으로 일정 조건이 맞는다면 부족한 전세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원 가능한 조건과 금리, 그리고 한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청년 전용으로 출시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전세금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일정 금액을 대출해 주어 주거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임차보증금의 80% 한도 내에서 최대 7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최소 2년에서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며 시중에 비해 훨씬 낮은 금리인 최대 2.1%의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청년 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신청가능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자격
먼저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자격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 대출접수 시 만 19세 ~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 및 예비 세대주
- 주택임대차 계약 체결 후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 세대주 포함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인 가구
- 중복대출 금지: 세대원 전원의 전세자금대출 미 이용자인 경우
- 신청인과 배우자 합산 총소득: 5천만 원 이하인 자
- 신청인과 배우자 합산 총자산: 2.92억 원 이하인 자 (2021년 기준)
대상 주택
모든 종류의 주택이 신청 가능한 것은 아니며 아래의 주택만 신청 가능합니다.
- 임차 전용면적 85m2 이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인 경우
대출 한도
신규계약 및 갱신계약 모두 아래의 금액의 대출이 가능합니다.
- 최대 전세금액의 80% 이내
- 최대 7천만원까지 대출
최대 7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지만 연간 소득 인정액에 따라 대출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간 소득인정액 산정 시 아래의 기준을 따릅니다.
만일 무소득자인 경우 연간 인정소득을 4천 5백만원으로 인정하며, 연간 소득 2천만원 이상인 경우 연간소득의 4배수를 더해 산정합니다.
그리고 1년 미만의 재직자의 경우에는 대출한도가 2천만 원 이하로 제한 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 정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부부 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인 경우 1.5%의 금리를 적용하며 소득정도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차상위계층과 기초수급자 가정, 한부모가정, 장애인 및 고령자 부양 가구에는 금리우대 혜택이 적용됩니다.
대출 기간
대출 기간은 한 번 신청에 2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 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5개월 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년 이용 이후 연장시점에 미성년 자녀 1명당 2년씩 추가되어 또한 최장 20년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대출신청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 온라인: 주택도시기금 기금 e든든 사이트
- 오프라인: 임차대상주택이 소재한 도내 영업점에서 신청 (현재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택도시기금 e든든 사이트 접속
- 대출신청
상단 메뉴에서 대출 신청 – 주택전세자금대출 신청을 누릅니다. 이후 사이트 안내에 따라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