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 보통주 뜻 및 차이 (장점 및 단점)

우선주 보통주 뜻 및 차이

우선주 보통주 뜻 및 차이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우선주와 보통주에 대해 한 번은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주식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 두 가지 주식의 경우 모두 소유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기업에 대한 소유권의 경우 증권 시장에서 사고 또 팔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금융 상품입니다. 이렇게 기업의 소유권을 가진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두 주식에 차이도 있는데요.

주식 투자를 계획하신다면 이 두 주식의 차이에 대해 분명히 알고 투자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 글에서는 정확한 의미와 차이가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추천의 글: CMA 금리 비교 및 순위 BEST 7

보통주 (Common Stock) 뜻

최근 들어 주식에 투자하시는 개인 투자자들이 많으실텐데요. 일반적으로 주식은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뉘어 집니다.

주식에 투자한다는 의미는 회사의 소유권을 가진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또한 회사가 낸 수익을 나누어 가질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의미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의 경우 주주총회에 참석을 하거나, 특정 안건이 있을 때 투표를 할 수도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회사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주식에 투자한다고 했을 때 대부분을 주식을 보통주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천의 글: ISA 계좌 혜택, 장점과 단점, 증권사 추천

우선주 (Preferred stock) 뜻

이에 비해 우선주의 경우 보통주와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는 주식인데요. 대부분 우선주의 경우 회사 이름 뒤에 ‘우’ 라고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다르듯이 우선주와 보통주 사이에서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데요. 우선주는 회사가 창출하는 수입에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주식의 종류를 말합니다.

즉 회사의 배당이나 파산 시 잔여재산을 분배할 때 우선권을 가지는 주식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회사가 분기 별 배당금을 지급할 때나 혹은 회사가 잘못되어 파산하는 경우 남아 있는 재산에 대해서 우선주가 보통주에 비해 먼저 지급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받는 배당금의 액수에 있어서도 보통주보다 배당금이 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분기별 배당의 경우에도 우선주의 경우 배당금이 보통주에 비해 1% 정도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보통주와는 달리 우선주의 경우 의결권이 없는데요. 그리고 보통주에 비해 발행되는 주식의 수가 적습니다.

보통주와 일반주의 주식 비중은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우선주의 경우 보통주의 10분의 1에 불과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주 보통주 차이

아무래도 수가 적은만큼 거래량도 많지 않은 것이 특징인데요. 이렇게 거래량이 많지 않다보니 우선주의 주가 역시 보통주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경우 2024년 9월 기준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가는 아래와 같이 보통주 주가가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보통주 주가 : 72,500원
삼성전자 우선주 주가 : 59,000원

단 배당주에도 큰 장점이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배당금 위주로의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 주로 우선주를 중점적으로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천의 글:

우선주 배당주 차이

1) 의결권 여부

우선주와 배당주의 경우 가장 먼저 의결권에 차이가 있는데요. 간단히 말해 우선주의 경우 의결권이 없습니다.

기업의 주주가 된다는 것은 의결권을 가진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보통주에만 의결권이 있으며 각종 주주총회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를 통해서 의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2) 배당금

우선주나 보통주 모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우선주의 경우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금을 지급받게 되며, 배당금의 경우에도 좀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배당금을 목표로 투자하시는 경우 우선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거래량의 차이

발행되는 주식의 수가 우선주가 압도적으로 적기 때문에 거래되는 주식의 양도 훨씬 적은 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선주가 대부분 보통주에 비해 주가가 낮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천의 글:

우선주 보통주에 대한 질문들:

1) 우선주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우선주의 경우 배당금이 높으며, 안정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보다는 배당금을 원하시는 경우 우선주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 보다 더 높은 배당금이 매력적인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어느 주식의 가격이 더 오를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우선주보다는 보통주의 주가가 더 크게 변동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의 경우 주로 보통주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천의 글: 무료 실시간 티비 tv 보기 링크 사이트

우선주 보통주 차이 글을 맺으며

이상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가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통주나 우선주 모두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투자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주의 경우 배당금을 높게 받을 수 있어 꾸준한 수입을 원하시는 분들께 좋을 수 있지만 성장 잠재력은 높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의 경우 우선주에 비해 약간 낮은 배당금을 지급 받지만 주주로서의 의결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 잠재력이 높기 때문에 주로 시세 차익을 내는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