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채권 ETF 추천 순위 및 사는법
미국 채권 ETF 추천 순위 및 사는법 정보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미국 금리인상 완료 시기가 다가오면서 국내 뿐 아니라 미국 채권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계속되는 금리인상으로 채권의 수익률이 높아지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채권의 경우 개별 채권을 선택하여 투자할 수도 있지만 ETF를 통해서 간접투자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ETF의 경우 개별 채권보다 선택이 쉽고 주식과 같이 간단히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하기 좋은 상품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미국 채권 ETF 추천 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 상품별 수수료와 수익률을 정리해 보았으니 각 상품별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의 글:
▶▶ 파킹통장 추천 순위 BEST 10 (저축은행 포함)
채권에 투자하는 이유
채권은 상대적으로 주식에 비해 수익률이 낮습니다. 그런데 왜 채권에 투자해야 할까요?
1) 수익의 안정성
채권은 채권을 발행하는 회사나 정부가 채권을 구입하는 투자자에게 돈을 빌리는 수단으로 정기적으로 이자와 더불어 만기 시 원금을 상환해야 하는 고정 금리 상품입니다.
채권을 발행하는 회사나 정부의 신용도가 높을수록 이자금액은 낮아지며, 신용도가 낮을 수록 이자금액은 높아지는 원리입니다.
미국 정부 채권의 경우 신용도가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지만 매우 안정적입니다. 기업 역시 신용도에 따라 이자가 정해지며, 신용도가 낮은 기업의 채권일수록 이자금액은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발행된 채권의 경우 기업의 경우에는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역시 각종 운영자금에 사용되게 됩니다.
채권 발행 시 만기 때까지 규칙적으로 약정된 이자금액을 지불하기로 약속했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경우 매우 안정적인 수익을 받을 수 있으며, 주식과는 달리 변동성이 낮습니다.
특히 현재 미국이 국내보다 높은 5.25%의 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요즘 높은 고정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만기까지 보유하는 경우 높은 금리의 고정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2)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역사적으로 채권은 주식 가격 하락에 대한 방어막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난 미국의 금융위기였던 2008년 주가가 급락하는 동안 미국 국채와 같은 안전한 우량채권의 경우 가격이 급상승하는 일이 발생하곤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식에 100%의 자금을 투자하기 보다는 포트폴리오의 일정 부분을 채권에 할당하여 혹시 있을지 모르는 충격에 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의 유명 헤지펀드 CEO인 레이 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전체 자금의 55%를 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은행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
채권 투자로 받는 이자 수익은 일반적으로 은행예금으로 인한 수익보다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채권을 매도하지 않는 이상 장기적으로 고정적인 이자 수익이 보장되는 것입니다.
특히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에 높은 금리로 발행된 채권을 매수하는 경우 만기까지 고정적으로 예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침체로 미국의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게 되면 기존의 높은 금리로 발행된 채권 가격이 급상승하며 시세차익 또한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투자 시기를 잘 결정하는 경우 이자 수익과 더불어 시세 차익까지 거둘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미국 채권 ETF란?
그럼 과연 어떤 채권에 투자해야 할까요? 개별 채권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채권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채권 ETF는 채권 상장지수펀드로 미국 국채를 비롯하여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미국 채권에 투자하는 일종의 펀드 상품입니다.
채권 ETF를 통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로 채권 지수와 동일하게 투자할 수 있으며, 미국 국채 뿐 아니라 회사채, 전환사채 등의 다양한 채권에 간접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 펀드와는 달리 개별 주식과 같이 쉽게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미국 채권 ETF의 경우 국내 증권사 HTS나 MTS를 통해서 바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과연 어떤 미국 채권 ETF에 투자해야 할까요?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미국 채권 etf 추천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유오피스 정보:
미국 채권 ETF 추천 순위 BEST 7
1. 뱅가드 토탈 본드 마켓 인덱스 펀드 ETF : BND
뱅가드 토탈 본드 마켓 인덱스 펀드는 미국 채권 시장 전체에 골고루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ETF 상품입니다. 만 개 이상의 미국 정부 채권 및 회사채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수수료 : 0.03%
현재 주가 : 72.58 달러
무엇보다 저비용 ETF 상품으로 수수료가 0.03%에 불과합니다. 천 만원을 투자한다고 했을 때 수수료는 3만원 정도에 불과합니다. 여러 채권 etf 중 가장 낮은 수수료로 장기적으로 미국 채권에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께 적합합니다.
만기 시까지 보유할 경우 만기 수익률은 연 4.3%이며, 고정적으로 이자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채권 가격은 하락하며, 금리를 인하하는 경우 기존 채권 가격이 상승하며 시세 차익도 올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단일 채권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는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투자하는 채권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수익률 및 ETF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국 국채에만 집중적으로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께 적합한 상품입니다. 미국 국채의 경우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회사채의 경우 수익률은 미국 국채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신용 위험이 높기 때문에 부도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iShares 미국 국채 ETF의 경우 스탠다드 앤 푸어스 신용등급 기준 전체 AAA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부도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의 경우 미국 정부에 대한 신뢰에 근거하여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미국 정부가 채권에 대한 부채를 상환할 것이라는 생각을 기본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거래 수수료 : 0.05%
만기 수익률 : 4.2%
채권 듀레이션 : 6.2년
거래 수수료는 다른 채권 ETF 대비 낮은 수준으로 천 만원을 투자하는 경우 5만원 정도의 수수료만 발생합니다. 수익률은 연 4.2%로 고정적인 이자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세한 iShares 미국 국채 ETF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아이쉐어즈 아이박스 투자등급 회사채 ETF : LQD
미국 국채보다 높은 수익률을 원하시는 경우 투자할 수 있는 채권 펀드로 국채 보다 높은 수익률로 더 높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어느 나라이건 국채보다 회사채의 신용 위험도가 높으며, 위험도가 높은 만큼 더 높은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투자 등급으로 판정을 받기 위한 기준으로 미국 신용평가 기관인 스탠다드 앤 푸어스 산정 등급 BBB 이상이어야 투자 대상에 포함이 됩니다.
전체 구성 중 44% : A 등급 회사채 투자
전체 구성 중 46% : BBB 등급 회사채 투자
아이쉐어즈 아이박스 투자등급 회사채 ETF의 경우 총 2,600개 이상의 회사채를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기 수익률 : 연 5.3%
채권 듀레이션 : 8.5년
거래 수수료 : 0.14%
현재 주가 : 106.66 달러
만기 수익률은 5.3%이며, 거래 수수료는 0.14%로 위의 뱅가드 상품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천만원을 투자한다고 했을 때 14만원 정도가 수수료로 지출된다는 의미입니다.
채권 듀레이션은 8.5년으로, 듀레이션은 투자 자금이 회수되는 평균 기간을 의미하며, 원금 회수까지 8.5년이 소요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번의 뱅가드 펀드와 비슷한 상품으로 미국 채권 시장 전체에 골고루 투자를 원하시는 경우 많이 투자되는 상품 입니다. 블루버그 통합 채권 인덱스를 추종하며 무엇보다 가장 많이 투자되고 있는 채권 ETF 상품으로 유동성이 무엇보다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시가총액이 800억 달러가 넘으며, 거래량이 한 달 기준 600만주 이상입니다. 뱅가드 펀드 (BND)와 비슷하게 만 개가 넘는 미국 정부 및 회사채에 골고루 분배하여 투자하고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 : 0.03%
만기 수익률 : 4.6%
채권 듀레이션 : 6.3년
현재 주가 : 98 달러
거래 수수료는 0.03%로 다른 채권 ETF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천 만원을 투자한다고 했을 때 3만원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되는 수준입니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한다는 점에서 수수료는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100달러 미만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부담없이 투자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미국 국채를 비롯하여 안전한 회사채에 투자를 원하시는 경우 이용하실 수 있는 상품입니다.
5. 슈왑 US TIPS ETF (SCHP: 물가연동채 채권)
슈왑 US TIPS ETF는 인플레이션을 방어할 수 있는 채권 ETF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고정 수익을 지급하는 채권 ETF의 가장 큰 약점은 바로 인플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 물가 상승으로 인한 피해를 주식의 배당금이나 시세 차익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에 반해 채권의 경우 동일한 금액의 고정 수익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TIPS는 Treasury Inflation Protected Securities의 약자로 미 정부에서 발행하는 인플레이션 보호 채권, 혹은 물가 연동채권을 의미합니다. 즉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인상되면 인플레이션이 높아지며 화폐의 가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고정 수익 상품인 채권 투자자들의 경우 화폐 가치가 낮아지면서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TIPS (인플레이션 보호 채권)의 경우 소비자 물가 지수에 적용되기 때문에 일반 채권보다는 상대적으로 화폐 가치를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 : 0.04%
만기 수익률 : 3.7%
채권 듀레이션 : 6.9년
거래 수수료는 0.04%로 가장 낮은 상품 중 하나이며, 미국 정부채권에 투자되기 때문에 회사채에 비해 안정성이 높지만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자세한 채권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6. SPDR 블룸버그 하이일드 본드 ETF (JNK)
SPDR 블룸버그 하이일드 본드 ETF는 주로 투자 적격 등급인 BBB 등급보다 더 낮은 등급의 회사채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보통 정크본드라고 불리는 고위험 채권 상품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국채나 투자 적격 등급의 회사채에 비해 신용 위험이 높은 만큼 수익률 역시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주로 다른 채권 ETF와는 달리 주식 시장과 연동성이 높으며 일반 채권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투자자들이 활용하는 상품입니다.
거래 수수료 : 0.4%
만기 수익률 : 8.6%
채권 듀레이션 : 3.6년
다른 ETF 상품에 비해 거래 수수료가 0.4%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즉 천 만원을 투자 했을 때 40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익률은 8.6%로 다른 채권 ETF 대비 상당히 높은 편이며 채권 듀레이션 역시 3.6년으로 가장 짧은 주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가 및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7. 미국 채권 ETF 추천 : 뱅가드 단기 회사채 ETF (VCSH)
뱅가드 단기 회사채 ETF는 말 그대로 단기 채권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수익을 올리기 위해 회사채 투자를 원하시는 경우 신용 위험을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는 단기 채권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장기채권은 기본적으로 10년, 20년 정도로 긴 기간 동안에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 알 수 없으며 신용 위험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신용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투자 기간을 짧게 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뱅가드 단기 채권 ETF의 경우 2,400개가 넘는 단기 채권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듀레이션 역시 2.7년으로 다른 채권 ETF에 비해 상당히 짧은 편입니다.
주요 투자 채권은 뱅크오프 아메리카, 보잉 등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미국의 대기업 회사채에 투자됩니다. 대부분 투자 적격 등급의 채권으로 신용위험이 낮기 때문에 좀 더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 : 0.04%
거래 수수료 역시 0.04%로 채권 ETF 중 가장 낮은 편에 속하며 위험 요소는 낮추며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미국 채권 ETF 상품 중 하나입니다.
미국 채권 ETF 사는법
미국 채권 ETF 역시 국내 증권사 앱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1) 먼저 증권사 앱을 실행합니다.
아직 증권사 계좌가 없으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개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주식어플 추천 및 증권 앱 추천 순위 BEST 5+
2) 상단 검색창에 원하는 미국 채권 ETF의 티커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BND를 입력하시면 관련 상품 리스트가 아래가 표시됩니다. 원하는 ETF를 선택합니다.
3)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선택하신 후 매수 버튼을 누르시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4) 거래가 완료된 후에는 알림을 받게 되며 주문 내역은 내 계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미국 ETF 사는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 해외주식 및 미국주식 사는법 (증권사 추천/수수료)
미국 채권 ETF 글을 맺으며
이상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투자되고 있는 미국 채권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위험과 수익률 등의 요소를 고려하신 후 적절한 상품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